갓

학명 : Brassica juncea

원산지 : 중앙아시아로부터 히말라아지역

영명 : Leaf mustard

 

1.잘 자라는 환경조건

  • - 싹트는 온도 : 6∼35℃ 범위, 최적 25℃
  • - 잘 자라는 온도 : 낮 20℃
  • ·내한성이 약해 겨울철에는 따뜻한 남부 해안지방 이외에는 월동이 불가능하다.
  • - 토양조건 : 유기질이 풍부하고 보수력이 좋은 곳에서 잘 자라며, 비교적 다른 채소류보다 생육기간이 짧고 다육성이므로 점질의 비옥한 토양이 수량과 품질면에서 적합하다.다른 십자화과 작물에 비해 산성토양에 약하고 월동기에 포장이 건조하면 내한성이 더욱 약해져 동해를 쉽게 받으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재배일정 재배일정

3. 품종 선택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일반 재래종 갓이 전국에 많이 재배되어 왔지만 그동안 퇴화되고 식성의 변화
로 재배면적이 감소되어 농가에서도 찾기 어렵게 되었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돌산갓은 50여년전 일본
으로부터 "세구지"마을에 도입되어 재배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이를‘돌산갓‘이라 부르게 되었다.
토종 돌산갓은 잎폭이 좁고 잎줄기는 가늘고 길며 잎의 앞뒷면에 잔 가시가 많고 잎과 줄기는 짙은 자색
을 띄우며 매운맛(톡쏘는 맛)이 너무 많아서 식성에 따라 싫어하는 사람이 많을뿐 아니라 품종 자체가
퇴화되어 지금은 거의 재배하지 않고 있다.

4. 키우는 방법
■ 씨뿌리기
- 씨 뿌리는 방법 : 노지 직파
- 필요한 씨의 양 : 5~6mL/10㎡
- 싹트는 온도 : 6∼35℃
- 싹트는 기간 : 6~7일

  • 비옥하고 관배수가 양호한 포장에 퇴비와 비료를 전면에 고루 뿌리고 밭을 갈아 고르게 한 뒤 두둑을 만들고 4줄로 골을 낸 후 파종한다.
    파종방법은 120㎝ 두둑 위에 양쪽 가장자리에 15㎝씩 남기고 30㎝간격으로 4줄의 골을 내어 줄뿌림 하는 것이 생육 상태가 고르고 관리작업이 편리하다.

파종방법은 120㎝ 두둑 위에 양쪽 가장자리에 15㎝씩 남기고 30㎝간격으로 4줄의 골을 내어 줄뿌림 하는 것이 생육 상태가 고르고 관리작업이 편리하다

■ 밭 만들기
- 거름주기(3.3㎡ 기준)
· 밑거름 : 요소 126g, 용과린 133g, 염화가리 66g, 석회 500g, 붕사 3g, 퇴비 6㎏(석회, 붕사는 파종 14일 전에 전면에 고루 뿌리고 경운)
· 웃거름 : 요소 36g(파종 후 20일경에 웃거름으로 1회 시비), 웃거름 시용시기에 토양이 건조하면 요소 0.2~0.5%액을 물비료로 시용
- 망사 씌우기 : 파종 후에는 얕게 복토하고 충분히 물을 준 다음 해충의 피해를 막고 신선 채소생산을 위해서 망사를 씌운다.
■ 텃밭에서 키우기
- 재배 온도 : 생육적온 20℃, 최저 12℃ 이상
- 물 주기 : 보통 3∼4일 간격
- 솎아내기 : 발아 후 잎이 2~3매 될 때 솎음 및 제초작업을 실시하고 포기사이를 9~12㎝ 정도로 하여 조금 웃자란 상태로 재배하는 것이 좋다.
- 물관리 : 추비 후에는 반드시 물주기를 해야 되는데 물주는 방법은 생력화를 위해서 호스나 조리를 이용하여 3~4일 간격으로 평당 10ℓ정도로 관수한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병해 : 바이러스병, 무름병
- 주요 충해 : 배추좀나방

  • 병해충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배추좀나방 피해이다. 배추좀나방의 발생은 늘어나고 있으므로 파종 직후 망사를 씌우는 것이 피해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좀나방은 1년에 10회 이상 발생하며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약제 방제만으로는 곤란하다. 병해는 치명적인 병은 아직 없으나, 최근 각종 엽채류에서 생리장해 현상으로 미량요소 결핍증이 발생하므로 미량요소의 시용이 중요하다.

6. 수확하기
- 수확 방법 : 포기 수확

  • 파종 후 40~60일 정도 경과한 후 50㎝ 내외일 때 수확을 하며 수확 10일 전에 흐린 날을 택하여
    피복했던 망사를 벗기고 굳히기를 한 다음 많이 자란 것부터 순차적으로 솎으며 수확한다.

피복했던 망사를 벗기고 굳히기를 한 다음 많이 자란 것부터 순차적으로 솎으며 수확한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 이용 부위 : 잎, 줄기 (김치재료)
  • - 주요 영양성분 : 단백질, 무기물인 칼슘, 철, 당질인 포도당, 자당, 비타민 A, B, C 등의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높다. 비타민 A는 그 모체가 되는 카로틴의 형태로 들어있는데, 가식부 100g 당2,300㎍이나 되며 소금절임을 해도 생 것 못지않게 식품가치가 높으므로 김치재료로 이용해도 영양적 의의가 크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