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새뽕나무

가새뽕나무 가새뽕나무 가새뽕나무

학명 Morus bombycis L. for. dissecta NAKAI

생약명 상기(桑起),상근(桑根), 상실(桑實)

이용부위 줄기와 잎, 과실

민간요법

산이나 마을 근처에서 자라며 높이 7∼8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을 띤 갈색이고 작은가지는 잔털이 나거나 없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 모양이거나 넓은 달걀 모양으로서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길이 8∼15cm, 나비 4∼8cm이고 

끝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 뒤와 맥 위에 잔털이 나고 잎자루는 길이 5∼25m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4∼5월에 피는데, 암수꽃이삭은 새가지 밑에서 나서 아래로 처진다. 수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이고 

화피는 4갈래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이다. 암꽃이삭은 둥글고 암꽃은 육질의 화피에 싸이며 암술이 길다. 

열매는 핵과로서 7∼8월에 자줏빛을 띤 검은빛으로 익는다.

잎은 누에 사료로 쓰고 나무껍질은 약으로 쓰며 열매는 먹거나 약으로 쓰고 목재는 기구재·조각재로 쓴다. 

조림수로도 심는다. 한국·일본·중국·사할린섬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새뽕나무 (두산백과)


산뽕나무에 비해 잎이 깊게 갈라진다.

기구, 조각, 신탄재, 조림수로 이용되며, 잎은 누에의 사료 또는 식용으로 사용되고 수피는 약용, 제지용, 열매는 약용, 식용한다. 

잎은 난형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5개 정도로 깊게 갈라진다.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뒷면은 주맥 위에 털이 약간 있으며 길이 2-22cm, 나비 1.5-14cm로서 끝이 꼬리처럼 길다.

탁엽은 일찍 떨어지고 엽병은 길이 5-25mm로서 잔털이 있다. 

수고 7-8m, 직경 1m에 이르며 줄기가 곧고 많은 가지가 뻗어 나오며 소지는 잔털이 있거나 없고 점차 흑갈색으로 된다. 

수피는 회갈색이다.

꽃은 이가화 또는 잡성화로서 5월에 피며 웅화서는 새가지 밑에서 밑으로 처지고 수꽃은 화피열편과 수술이 각각 4개이다.

자화서는 타원형이며 길이 5-15mm로서 화경에 잔털이 있고 암꽃은 녹색이며 화피는 길이 2mm 내외이고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6월에 익으며 육질로 되는 화피가 합쳐져서 1개의 열매처럼 보인다.
 

 

효능 : 기침가래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