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근 대

근대

근대

학명: Beta vulgaris var. cicla

원산지 : 유럽 남부

영명 : Leaf beet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생육적온 : 15~18℃ (주간 23~25℃, 야간 최저 5~6℃)
근대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나 한여름에도 비교적 잘 자라는 작물로 봄부터 가을까지 재배가 모두
가능하다. 4월에 심으면 6월까지 수확할 수 있고 8월말 또는 9월 초에 심으면 가을에 수확하다가
월동을 하고 그 이듬해 봄에 수확할 수 있는 두해살이 식물이다.


2. 재배일정
재배일정

3. 키우는 방법

■ 밭 만들기와 씨뿌리기


① 폭 1~1.2m정도의 이랑으로 준비한다. (토심 깊고, 물빠짐이 좋은 토양)

② 파종 20일전에 10㎡당 퇴비 10kg, 고토석회 1~1.5Kg을 주고 밭을 간다. 파종 1주일전에 10㎡ 당 질소 140g, 인산 80g, 칼리 100g의 비료를 뿌 려준다.

③ 파종시에 2~3cm 간격으로 줄파종 한다.

폭 1~1.2m정도의 이랑으로 준비한다

■ 물·비료 주기


① 근대가 본엽 3~4매로 10cm 정도로 자라면 솎아 내기를 하여 포기나비 12~13cm가 되도록 한다.

② 물관리는 약간 습한 것이 좋으며, 한번에 충분히 관수해주고 웃거름으로 질소질 비료를 준다.

근대가 본엽 3~4매로 10cm 정도로 자라면 솎아 내기를 하여 포기나비 12~13cm가 되도록 한다

4. 품종선택

  • - 소엽종 : 옛날부터 재배하여 오던 재래종으로 생육기간 짧고, 잎은 농록색이며 긴 계란형이고 잎의 폭은 10cm 내외에 잎자루를 포함해 길이는 30cm로 잎자루의 색깔은 담록색이고 뿌리는 담홍색이 다. 잎수는 비교적 많고 생육이 빠르며 시금치의 재배가 곤란한 5월부터 8월 사이에 쉽게 재배되는 채소이다.
  • - 서양종 백경근대 : 잎은 농록색에 주름이 있으며 길이는 약간 짧지만 잎이 넓다. 잎자루는 굵고 색깔 은 순백색이며 초세가 강한 만생종이다.
  • - 스위드 챠드 : 잎자루가 넓고 비후하며 백색종의 근대이다. 초장이 높고 잎이 넓고 크며 농록색인 중 만생로 엽육이 두껍고 잎의 표면은 약간 요철이 있다.
  • - 루비레드(적근대) : 루비레드는 사탕무와 비트 사이의 유사한 품종으로 어린잎을 뜯어내도 계속 잎이 나와 시설하우스의 경우 일년 내내 파종, 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 - 기타 품종 : 잎자루의 색깔이 청색인 청경근대와 황색인 황경근대 등이 있다.

다양한 근대, 루비레드

5. 병충해 관리
근대는 병충해는 비교적 적은 편이나 때때로 반점병(斑點病)이 발생한다. 봄에 주로 발병하며, 잎에 조
그만 퇴색된 병무늬가 차차로 커져서 2mm 가량의 둥근 갈색무늬 주위로 농록색인 병무늬를 만든다.
병무늬의 중앙부위는 후에 회색으로 변한다. 방제는 종자전염을 하므로 종자소독을 철저히 하고, 병든
포기는 제거하며 살균제를 살포하여 방제한다.


6. 수확하기
잎크기가 25~30cm 정도 자라면 수확한다.
여름에는 5~7일 간격, 겨울에는 7~10일 간격으로 수확이 가능하다.


7. 영양적 가치
카로틴, 칼슘, 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홍록색채소로 뿌리의 베타인 성분은 이뇨제 효능이 있고, 씨앗은 발한제로 몸을 차게 하는데 쓰인다. 근대는 무기질과 비타민의 함량이 비교적 많다. 단백질의 함량은 적지만 구성 아미노산이 라이신·페닐알라닌·로이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다. 또한 비타민 A가 많아 밤눈이 좋지 않고 피부가 거친 사람과 성장 발육이 뒤늦어지는 어린이에게는 매 우 좋은 채소이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