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가 지

가지

학명 : Solanum melongena L.

원산지 : 인도

영명 : Egg plant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싹트는 온도 : 28∼30℃
- 잘 자라는 온도 : 낮 22∼30℃
·17℃ 이하이면 생육이 떨어지고 7~8℃ 이하에서는 저온피해를 입게되며, 특히 서리에 약함
- 햇빛의 세기 : 빛의 양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햇빛을 충분히 쪼여주는 것이 좋음
- 토양조건 :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상당히 좋아 통기성과 수분함량이 충분한 토양이라면 어디서든 잘 재배됨
- 토양산도 : pH6.0∼7.0

2. 재배일정

3. 품종 선택

우리나라에서는 과장이 길고 진한 보라색을 띤 가지가 주로 재배되지만, 국가와 지역에 따라 기호도가 다르다. 익혀먹는 가지는 크고 연한 것이 좋으며, 절임용으로는 과육이 질기고 껍질이 연한 것이 좋다.

 

4. 키우는 방법
■ 씨뿌리기
- 씨 뿌리는 방법 : 육묘
- 필요한 씨의 양 : 40ml/10a
- 싹트는 온도 : 28∼30℃
- 싹트는 기간 : 6~7일
가지 종자는 싹이 트는데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소독된 종자를 미리 싹을 틔워 파종하는 것이 좋으며 30℃정도의 따뜻한 곳에 습한 상태로 두면 어린 싹이 보인다. 플러그 트레이, 비닐 포트, 플라스틱 상자 등에 원예용 상토를 80∼90% 정도 채운 뒤 싹이 튼 씨를 뿌리고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상토를 덮어준 후 물을 충분히 주고 신문지로 덮어주면 6~7일 후 발아하기 시작한다.

■ 모 기르기
- 모 기르는 기간 : 70∼80일 - 모 기르는 온도 : 낮 26∼30℃, 밤 18∼20℃
·가지묘를 키우기 위해서는 약 2~3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경험과 세심 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 모 기르기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꽃가게에 서 묘를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다.

 

■ 밭 만들기
- 거름주기(3.3㎡ 기준)
· 밑거름 : 퇴비 5kg, 고토석회 670g (밭갈기 2∼3주 전) 요소 94g, 용성인비 210g, 염화가리 44g (이랑만들 때)
· 웃거름 : 재배기간 중 요소 30g, 염화가리 18g씩 4회 - 이랑만들기 (아주심기 5∼7일 전)
- 이랑 너비 : 1줄재배 80~90cm, 2줄재배 150cm
- 멀칭비닐 씌우기
- 흑색 등 멀칭비닐을 씌워 밭 토양의 온도를 유지하고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 아주심기
모종삽으로 비닐에 구멍을 뚫어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 주고 가지 모종을 심는다. 모종에 붙어있는 상토는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하고, 심 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 텃밭에서 키우기
- 재배 온도 : 낮 25∼28℃, 밤 15∼17℃
- 물 주기 : 보통 (4∼5일 간격)
- 비료 요구도 : 큼(다비성 작물)
- 지주대 세우기 : 가지 모종을 심은 다음 150㎝ 정도의 대나무, 각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한 막대를 세우고 부드러운 비닐끈으로 가지 줄기를 묶어 준다. 가지는 햇빛을 좋아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가지를 넓게 벌려 햇빛을 잘 받도록 해준다.
- 잎 따기 : 가지는 기르면서 아랫잎을 따줘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줘야 병에 걸리지 않고 튼실한 가지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생리장해를 입은 잎이나 병든 잎, 그리고 늙은 잎은 일찍 따 주도록 한다.
- 물관리 :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비가 자주 내릴 때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만든다. 토양에 물이 너무 많으면 가지의 뿌리가 썩고 병 발생도 많아진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카로테노이드는 지용성 색소로 채소와 과일에 널리 분포하고 있고 천연색소로 이용되고 있다. 감귤류에 다량 존재하는 카로테노이드 물질은 베타 카로틴과 베타 크립토크산틴이 있으며 특히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되기 때문에 프로비타민 A로 불리고 영양적으로 중요한 성분이다. 베타 크립토크산틴은 감귤류 중에서도 온주밀감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부암, 대장암 억제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로테노이드는 암세포 괴사 활성과 심장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수확하기

  • - 수확 방법 : 과실 수
  • ·수확은 품종 및 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개화 후 10~20일 경에 수확한다. 너무 익으면 쓴맛이 생기고 품질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 이용 부위 : 과실
  • - 주요 영양성분 :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섬유질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