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배추

배추

학명 : Brassica rapa L. ssp. pekinensis

원산지 : 중국 북부지방

영명 : Chinese cabbage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 싹트는 온도 : 15∼34℃ (40℃ 정도에서는 발아하지 못함)
  • - 잘 자라는 온도 : 18∼20℃
  • - 결구가 잘 자라는 온도 : 15∼18℃
  • ·12℃ 이하의 저온을 일주일 이상 연속 경과하면 추대하여 상품 가치가 없어지므로 주의해야 하며, 특히 종자를 냉장고에 보관하여도 추대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 - 토양조건 : 토양이 깊고 보수력과 물빠짐이 좋고 가벼운 토양이 좋음
  • - 토양산도 : pH5.5∼6.8 정도의 중산성을 좋아함

2. 재배일정

·파종 시기는 각 품종별로 종자 봉지에서 권장하는 기간에 파종해야 생리장애 및 병해충 예방에 효과 적이다.

3. 품종의 선택
봄, 여름, 가을 등 작기별로 재배 가능한 품종이 별도로 분화되어 있으므로 본인이 재배 가능한 작기의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간혹 봄 재배에 가을 재배용 품종을 사용하여 추대가 발생함으로 수확을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각 지역 종자상 및 농약사에서 해당 기간에 파종 가능한 종자를 시기별로 구비하여 놓고 있으므로 상의를 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4. 키우는 방법
■ 씨뿌리기
- 씨 뿌리는 방법 : 육묘
- 씨 뿌리는 깊이 : 1cm
- 싹트는 기간 : 2∼5일
- 플러그 트레이 : 72~105공플러그 1구의 중앙에 배추 종자가 놓이도록 파종한다. 당해연도 구매한 일대잡종 품종의 경우 1립만 파종해도 수량 확보가 가능하며, 1년 이상 묵은 종자 또는 품종명이 확실하지 않은 재래종의 경우 2~3립 정도를 파종하는데 약간 간격을 두고 파종하여 솎아낼 때 함께 뽑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 모 기르기
- 모 기르는 기간 : 20∼25일(모가 늙으면 활착 등 생육이 나빠짐)
- 모 기르는 온도 : 낮 온도가 25℃ 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

■ 밭 만들기
- 거름주기 (10㎡ 기준)
·밑거름 : 퇴비 10kg, 소석회 1,000g (밭갈기 2∼3주 전)요소 300g, 용성인비 1,000g, 염화가리 230g, 붕사 15g (이랑만들 때)
·배추의 뿌리혹병을 방제하기 위해서 소석회를 반드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최근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가을 재배를 하더라도 고온에 의한 생리장해를 억제하기 위해 붕사(붕산나트륨의 결정체, 연하고 가벼운 무색의 결정성 물질)를 이용한다.
·웃거름 : 정식 후 15일 요소 70g, 정식 후 30일 요소 80g, 염화가리 70g, 정식 후 45일 요소 120g, 염화가리 80g을 포기 사이에 넣고 흙으로 덮어준다.
- 이랑만들기 (아주심기 5∼7일 전)
·1줄 재배 : 이랑 너비 60 또는 90cm
·2줄 재배 : 이랑 너비 120 또는 150cm
- 멀칭비닐 씌우기
·흑색 등 멀칭비닐을 씌워 밭 토양의 온도를
유지하고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 아주심기
- 심는 간격 : 60~70×30~40cm
본엽이 약5매 정도 자랐을 때 아주심기를 해 준다. 삼진 등 구가 크게 자라는 품종은 심는 간격을 넓게 하고 최근 육성된 뿌리혹 저항성 품종 등은 구가 크기 않으므로 간격을 좁게 심는다.

·아주심은 직후에 물고랑을 만들어 물을 충분하게 준 이후 마른 흙으로 다시 덮어서 물의 증발을 막아 뿌리의 활착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 텃밭에서 키우기
- 물 주기 : 보통 (4∼5일 간격)
- 비료 요구도 : 보통
·가을 재배의 경우 생육 초기에 온도가 높아 벌레가 많이 생기므로, 아주심기 일주일 정도 이후 좀나방, 진딧물 등 충해 방제용 농약을 쳐주는 것이 좋다. 생육 초기 잎이 연할 때 벌레가 많이 생기면 결구잎 안으로 벌레가 들어가서 수확하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 주요 병해 : 뿌리혹병, 바이러스병, 노균병, 무름병
  • - 주요 충해 : 진딧물, 좀나방, 파밤나방
  • - 생리 장해 : 추대 (저온에서 재배), 석회결핍 (내부잎 썩음), 붕소결핍 등

6. 수확하기
- 수확 방법 : 지상부 수확
배추의 가운데를 위에서 눌렀을 때 약 1cm 정도 들어가면서 약간 단단하게 느껴질 때 수확하면 된다. 포기의 아래 부분에 칼을 가로로 넣으면서 뒤로 밀어주면 쉽게 수확할 수 있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이용 부위 : 잎
- 주요 영양성분 : 칼슘, 비타민 C, 섬유질
김치의 주요 재료로 이용된다. 최근 배추에서 노인성 안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루테인
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밝혀졌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