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말랭이 북어조림 - 12월 이달의음식

  • 고구마말랭이 북어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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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정보

    재료 ▶ 주재료 : 고구마 3개, 북어 1마리
    ▶ 부재료 : 간장 100g, 물 400g, 올리고당 100g, 꿀 70g, 참기름 15g, 매실
    발효액 100g, 생강즙 10g, 마늘 20g, 청·홍고추 각각 1개, 호두
    40g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흐르는 물에 씻어 1×6cm로 썰어서 찜 솥에 찐 후 건조기에
    말려서 고구마말랭이를 준비한다.
    2. 매실발효액에 물 50g을 섞어서 북어를 15분 정도 재워 준비한다.
    3. 북어와 고구마말랭이는 1×3cm로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썰어 고추씨
    를 제거한다.
    4. 냄비에 간장, 물, 올리고당, 꿀, 매실발효액, 생강즙, 편마늘을 넣어 조
    림장을 준비하고 1/3로 졸아들면 고구마말랭이, 북어, 호두를 넣어
    졸여준다.
    5
    단체급식 적용법 ▶ 고구마말랭이는 미리 준비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여 사용하면 조리시간
    을 줄일 수 있다.
    ▶ 고구마말랭이는 육류(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나 견과류, 두류를 활
    용하여 조림을 하면 더욱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 간장양념뿐만 아니라 매콤한 고추장양념을 사용하는 등 소스로 변화
    를 주어 조리법을 다양하게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고구마말랭이 북어조림 (1인분)

    영양성분 상세표
    에너지
    (kcal)
    탄수화물
    (g)
    지질
    (g)
    단백질
    (g)
    식이섬유
    (g)
    469.4 74 11.7 20.4 4.9
    영양성분 상세표
    비타민A
    (ug RE)
    비타민E
    (mg)
    비타민C
    (mg)
    티아민
    (mg)
    리보플라빈
    (mg)
    칼슘
    (mg)
    나트륨
    (mg)
    칼륨
    (mg)

    (mg)
    31.6 6 48.3 0.2 0.2 114.1 883.1 1111.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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