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영양밥 - 11월 이달의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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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정보

    재료 (4인분)
    ▶ 주재료 : 멥쌀(2컵), 찹쌀(1컵), 대추(10개), 단호박(1/6개), 표고버섯(2개)
    ▶ 부재료 : 은행(1/2줌), 호박씨(1/3줌), 소금(1/4t)
    ▶ 양념장 : 부추(1/4줌)+대추(3개)+고춧가루(1/2T)+간장(4T)+다진 마늘(2t)
    +들기름(1T)+부순 참깨(1t)
    만드는 법 1. 멥쌀(2컵)과 찹쌀(1컵)은 2~3번 헹궈 찬물에 담가 30~40분간 불린다.
    2. 대추는 칼집을 깊게 넣어 살만 발라 먹기 좋게 썰고, 단호박은 큼직하게
    썰고, 표고버섯은 납작 썬다.
    3. 불린 쌀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전기밥솥에 담고 불린 물은 따로
    둔다.
    4. 쌀 위에 손질한 재료와 은행, 호박씨를 얹는다.
    5. 쌀 불린 물(3 1/3컵)에 소금(1/4t)을 섞은 뒤 전기밥솥에 조심스레 부어
    취사한다.
    6. 부추를 송송 썰고 대추는
    단체급식 적용법 - 단호박은 부서지기 쉬우니 따로 쪄서 마지막에 밥에 얹어도 좋다.
    - 찹쌀비율을 늘리고 밥 물양을 줄인 뒤 간장, 흑설탕, 계핏가루를 더하면
    약밥이 된다.
    - 생대추와 건대추 어느 식재료를 사용해도 좋으며, 밤, 고구마, 버섯 등의
    영양식재료를 더하면 더 좋다.

    대추영양밥 (1인분)

    영양성분 상세표
    에너지
    (kcal)
    탄수화물
    (g)
    지질
    (g)
    단백질
    (g)
    식이섬유
    (g)
    584.3 120.7 5.1 11.8 3.3
    영양성분 상세표
    비타민A
    (ug RE)
    비타민E
    (mg)
    비타민C
    (mg)
    티아민
    (mg)
    리보플라빈
    (mg)
    칼슘
    (mg)
    나트륨
    (mg)
    칼륨
    (mg)

    (mg)
    202.2 1.4 8 0.2 0.1 29.1 988.0 589.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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