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춧잎 골뱅이무침 - 10월 이달의음식

  • 고춧잎 골뱅이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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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정보

    재료 ▶주재료 : 고춧잎(250g), 양파(1/3개), 사과(1/4개), 오이(1/3개), 골뱅이
    (400g), 소면(250g)
    ▶양념장 : 고춧가루(1.5큰술), 매실액(2큰술), 설탕(1큰술), 고추장(3큰술), 진
    간장(1.5큰술), 식초(2.5큰술), 다진 마늘(1큰술), 참기름(1큰술), 고추기름(1큰
    술), 부순 참깨(1큰술)
    ▶양념 : 소금(1작은술), 참기름(1큰술)
    만드는 법 1. 고춧잎은 질긴 줄기의 끝부분과 누런 잎을 제거해 헹군 뒤 물기를 뺀다.
    2. 끓는 물에 소금(1작은술)을 넣고 10초간 데쳐 찬물에 담가 식혀 물기를 짠
    다.
    3.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사과와 오이는 얇게 납작 썰고, 골뱅이는 2~3등분
    한다.
    4.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참기름(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5. 양념장을 만들어 2/3분량은 고춧잎, 골뱅이, 오이, 사과, 양파와 버무린다.
    6. 그릇에 무침과 소면을
    단체급식 적용법 <단체 급식>
    - 고춧잎은 오래 데치면 물러질 수 있으니 10초 정도로 살짝만 데친 뒤 찬물
    에 재빨리 헹군다.
    - 사과 대신 키위, 배, 파인애플 등의 과일을 사용해도 된다.
    - 땅콩가루를 고명으로 뿌려도 좋다.
    - 소면을 비며 먹는 것을 감안하여 비빔장은 넉넉히 만든다.

    고춧잎 골뱅이무침 (1인분)

    영양성분 상세표
    에너지
    (kcal)
    탄수화물
    (g)
    지질
    (g)
    단백질
    (g)
    식이섬유
    (g)
    526.77 81.52 10.39 26.09 9.68
    영양성분 상세표
    비타민A
    (ug RE)
    비타민E
    (mg)
    비타민C
    (mg)
    티아민
    (mg)
    리보플라빈
    (mg)
    칼슘
    (mg)
    나트륨
    (mg)
    칼륨
    (mg)

    (mg)
    331.04 9.58 63.85 0.46 0.47 216.06 2438.76 936.01 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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