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 08월 이달의음식

  • 포도
  • 식재료유래 ■ 포도는 1억 4천만 년 전에 출현하여 지구 전 지역에 널리 분포하다가, 4백만 년전에 시작하여 1만 년 전에 끝난 빙하기에 저온으로 인해 대부분 멸종되었다. 빙하기가 끝난 후 동·서아시아, 북아메리카지역의 포도만 생존하게 되어 각각 동아시아종군, 서아시아종군, 북아메리카종군의 지리적 종군으로 분화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에 포도가 언제 전파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으로 B. C.114년 이전에 전래되었고, 중국 산동지역 고농서인 제민요술의 포도 관련 서술과 신라시대 와당의 포도문양 등을 고려해보면, 산동지역과 교역이 활발하던 삼국시대에 이미 포도가 도입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포도에 대한 우리나라의 최초의 기록은 박흥생(1375~1458년)의 촬요신서로 그 후 농가집성(1614), 색경(1676) 등 중요한 고농서에 빠짐없이 소개되는 것으로 보아 15세기부터는 널리 재배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 이들 고농서에 소개되는 포도품종에는 ‘자’, ‘청’, ‘흑’, ‘마유포도’, ‘수정마유’ 등이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을 통해서 들어온 중국의 지방종이거나 유럽종 포도였을 가능성이 높다.
    ■ 과수원의 형태를 갖추고 경제적 수익을 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06년 고종황제 칙령 제37호로 뚝섬에 독도원예 모범장이 설치된 이후의 일이다. 이때부터 외국의 포도품종인 블랙함부르크(Black Hamburg) 등 7품종을 들여와 재배시험을 한 기록이 있고, 1901년부터 1910년까지 미국에서 15개, 일본에서 106개, 중국에서 4개, 프랑스에서 3개, 이탈리아에서 25개 품종 등 총 153개 품종이 도입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1908년 ‘캠벨얼리’ 품종의 재배시험이 이루어져 우리나라에 맞는 품종으로 추천되었다고 하나 정확한 기록은 찾을 수 없다.
    ■ 일제강점기에 일본인 또는 일본 유학자에 의해 신기술이 도입되었다. 이로서 지역별 재배형태가 정착되기 시작하였는데, 안양과 소사지역의 웨이크만식, 대전의 우산식, 안성의 올백식 등이 대표적인 지역별 수형이다. 한편 1910년에는 일본인이 경북 포항에 150ha의 산지를 개간하여 포도를 심고, 포도주 공장을 설립하는 등 대규모로 포도를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다.
    ■ 해방 후 정부는 지역별 특화 사업으로 포도재배를 권장하였다. 1966년에 계획된 ‘농촌공업화와 지방특화산업육성 정부계획’에는 대덕(현 대전)에 포도주 공장을 건설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고, 1969년에 개최된 ‘제1회 농어민 소득증대사업 경진대회’에서 포도 비닐하우스 재배로 씨 없는 포도를 생산하여 10배의 수익을 올린 대덕의 농업인이 산업포상을 수상한 기록이 있다. 1978년에는 경북지역 철도변 구릉지에 포도재배단지를 조성하라고 대통령이 지시하였다.
    ■ 1960년대 원예시험장의 확장·발전과 더불어 외국 품종과 대목이 대대적으로 도입되었고,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어 그 동안의 도입육종 시험에서 35품종과 1대목 품종이 선발되었으며 2013년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14품종, 강원도 농업기술원 8품종, 충청북도 농업기술원 2품종등 국가기관에서 직무에 의하여 육성한 포도품종은 24개로 우리나라 기후와 풍토에 알맞은 품종 선택 폭을 확대하기 위하여 여러 관련기관에서 노력하고 있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청수: 청수 품종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시벨 9110 품종에 힘로드 품종을 교배하여 얻은 실생 중에서 1993년 최종 선발한 품종이다. 산도가 0.7% 정도로 비교적 높으나 식미는 매우 우수하다. 과피는 녹황색이고 과피와 과육의 분리가 잘되어 생식용으로 좋다. 또한 최근 이 품종의 가공적성을 검토한 결과 양조 품질이 좋아 백포도주용으로 이용하기에 적당하다.
    - 홍단: 홍단 품종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캠벨얼리 품종에 힘로드 품종을 교배하여 얻은 실생 중에서 1994년에 선발한 품종이다. 과피 색은 적색이고, 당도는 캠벨얼리보다 높으며 산도는 0.3%로 고감저산 품종이다. 과즙이 많고 신맛이 적어 품질이 우수하다.
    - 거봉(Kyoho): 1937년 일본인 오이노우에 씨가 캠벨얼리(Campbell Early) 배수성 돌연변이 석원조생에 유럽종 4배체 센테니얼(Centennial) 품종을 교배해 1955년에 육성한 4배체 대립 품종이다. 과립이 크므로 수세가 강하여 재식거리가 좁으면 개화기에 웃자라는 특성이 있고, 유목기에 수관의 확대가 빠르나 강전정을 할 경우 꽃떨이 현상이 심하고 착립이 불량해지므로 장초전정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핵재배 시 수형은 울타리식보다 덕식이 적합하다.
    - 캠벨얼리(Campbell Early): 미국인 캠벨(Campbell) 씨가 1892년 무어 얼리(Moore Early) 품종에 벨비데르(Belvidere)와 머스캇 함부르그(Muscat Hamburg)를 교배해서 얻은 실생을 화분친으로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이다. 육질은 질긴 편이나 과피와 쉽게 분리되며 과즙이 많아 주로 생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최근 포도주용으로도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 구입요령
    - 포도는 일반적으로 색이 짙고 알이 굵은 것을 선택하며, 포 도송이 사이에 포도 알이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는 것은 속 에 있는 알이 덜 익은 것 이 많으므로 피해야 한 다. 또한 알이 쉽게 떨어 지거나 표면에 일부 주름 이 진 것은 오래된 것이 므로 좋지 않다. 보통 포도의 당도는 송이 가장 위쪽이 달고 아래쪽이 신맛이 강하므로 아래쪽을 먹어보며, 과피에 하얀 과분은 당분이 껍질 로 나와 쌓인 것으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신선한 과실이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포도 포장용지 채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포도송이를 작게 나눠 자른 후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려 섞어준 뒤 맑은 물로 베이킹소다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궈주면 된다고 한다.
    기타정보 ■ 우리나라의 포도산업은 ‘캠벨얼리’ 68.7%, ‘거봉’ 16.3%, ‘MBA’ 7.2%, ‘델라웨어’ 0.8% 등 4품종이 전체 재배면적의 93%를 차지하고 있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생과로 먹거나 주스, 젤리, 셔벗, 잼 등의 재료에 쓰인다.
    영양성분효능 ■ ‘8월 제철음식’인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다.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E, 비타민 B 등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와 활력증진에 도움된다. 포도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 좋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포도의 레스베라트롤은 항암효과에 도움되며,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된다.
    관련연구정보 ■ 박민아 외 1명, 2015, 포도껍질 추출물이 인체유방암세포 사멸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25(1)
    - 본 연구는 70% ethanol 추출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농축되어 있는 포도껍질 추출물의 처리 농도에 따라 유방암세포 MDA-MB-231의 활성, 막 투과성, 사멸, 자멸사 및 괴사구분, 세포주기 등을 분석하고, apoptosis 기전에 관여하는 bcl-2와 bax, procaspase-3 유전자를 mRNA 수준에서 분석하여 포도껍질의 항암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포도껍질 추출물은 유방암 세포 MDA-MB-231의 세포 증식 억제 및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사료되어 천연항암물질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소비량 ■ 우리나라의 포도재배면적은 꾸준히 증가되어 1986년 17,037ha에 이르렀다가 1990년 포도주 수입 개방에 따른 양조용 포도품종의 폐원 정책으로 서서히 감소하여 1991년에는 14,802ha까지 축소되었다. 그 후 포도 가격의 호조로 인하여 1998년에는 29,871ha로 최고의 정점에 이른 후 다시 점차 감소하여, 2010년 현재 17,572ha의 면적에서 305천 톤이 생산되고 있고, 생산액은 5,463억 원이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