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 05월 이달의음식

  • 두부
  • 식재료유래 ■ 두부는 서기전 2세기경에 전한(前漢)의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 서기전 178∼122년)이 발명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당나라 말기의 중국 문헌에 처음 나타나므로 한대 이후에 만들어졌다는 견해도 있다.
    ■ 유안이 살았던 중국 안휘성 회남시에서는 유안의 생일인 9월 15일을 중국 두부문화절로 지정하여 매년 성대한 축제가 열리고 있다.
    ■ 우리나라에 두부가 전래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이색의 문집인 『목은집』 중의 「대사구두부래향(大舍求豆腐來餉)」이라는 시에 처음 나오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 말에 교류가 가장 빈번했던 원나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 또한 권근의 『양촌집(陽村集)』에 두부 만드는 모습이 실려 있다.
    ■ 두부는 주로 사찰음식으로 발전했으며, 조선시대에는 불교 탄압에도 불구하고 왕릉 옆에는 능침사찰(陵寢寺刹)을 짓고 이를 조포사(造泡寺)라고 불렀다.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우리말 어원 500가지)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새끼로 묶어서 들고 다닐 만큼 단단한 막두부, 콩즙을 끓일 때 약간 태워서 탄내를 내는 탄두부, 채 굳기도 전에 먹는 순두부 등이 있다. (잘먹고 잘사는 법)
    ■ 구입요령
    - 가능한 전문점에서 만든 것을 선택하고 팩에 들어 있는 것은 날짜를 확인한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두부를 오래 보관해야 할 때는 물에 담가 두는 게 좋다. 이때 물에 소금을 조금 뿌려 놓으면 신선한 맛을 좀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두부는 얼리면 좋아진다. 두부 표면의 뚫린 구멍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단백질 입자가 응축되어 단백질 함량이 무려 6배 증가한다.
    ■ 손질법
    - 통째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 얼린 두부는 녹여서 수분을 빼준 후 조림이나 찌개로 활영하면 간이 잘 배어서 더 맛있어진다.
    기타정보 ■ 두부의 ‘부(腐)’는 썩은 것이란 뜻이 아니고 마치 뇌수(腦髓)처럼 연하고 물렁물렁하다는 뜻이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생으로 먹거나 찌개, 국의 재료로 이용되고 두부부침이나 샐러드로 조리하여 섭취하기도 한다.
    영양성분효능 ■ 두부는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은 단백질 식품이다.
    ■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는 효과도 있다.
    ■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해, 두부를 많이 먹으면 변의 양이 많아지면서 배변도 좋아진다.
    ■ 소화흡수율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 두부 반 모(약 100g)의 열량은 84kcal 정도밖에 되지 않을 뿐 아니라 8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어,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막는다.
    ■ 두부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뼈의 손상을 늦출 뿐 아니라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든다.
    관련연구정보 ■ 이준경 외 2명, 2012, 전두부를 첨하가여 제조한 떡볶이용 떡의 저장시간에 따른 품질특성,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28(2)
    - 본 연구는 탄수화물이 주 영양분인 떡의 부족한 단백질과 대두가 갖는 생리활성성분을 보충할 수 있는 기능성 떡볶이 떡을 제조하고자 대두 속 영양분의 대부분을 함유하는 전지활성 생대두미세분말(MFS)로 만든 전두부를 첨가하여 떡볶이용 가래떡을 제조하고 떡의 품질특성을 측정하였다. 떡볶이용 가래떡의 제조 시 전두부 첨가량을 9%로 하는 것이 떡볶이용 떡의 품질개선과 기호도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소비량 ■ 국내 두부 시장 규모는 3,600억 원대로 일반두부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일반두부와 가공두부의 제품 진열 비중이 거의 같아질 정도로 가공두부 시장은 그 성장세가 무섭다. 두부시장의 트렌드가 가공두부 쪽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가공두부 시장은 현재 200억원 수준에 불과하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3년 내에 가공두부 시장이 1,000억원대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