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해물냉채 - 01월 이달의음식

  • 더덕해물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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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정보

    재료 ▶주재료 : 더덕(4뿌리), 오이(1/2개), 미나리(10대), 새우중하(5마리), 자숙문
    어(2컵), 자숙죽순(1/2토막), 배(1/3개), 방울토마토(5개), 자색무순(1줌)
    ▶냉채소스 : 다진.양파(3큰술), 식초(2큰술), 간장(3큰술), 고추장(3큰술), 유자
    청(3큰술), 다진 마늘(2작은술), 참기름(1.5큰술)
    ▶양념 : 소금(1.5작은술)
    만드는 법 1. 더덕은 길게 칼집을 내어 결대로 껍질을 벗긴 뒤 길게 2~3등분하여 밀대
    로 두들길 뒤 결대로 찢는다.
    2. 오이는 길게 반 갈라 속씨를 긁어 제거하고 반달모양으로 썰어 소금(0.5작
    은술)에 절여 물기를 짠다.
    3. 미나리는 끓는 물에 소금(1작은술)과 함께 넣고 10초간 데쳤다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4. 미나리 데친 물에 새우도 데친 뒤 껍질을 제거하고 반으로 저밀고,
    자숙문어도 어슷 썬다.
    5.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썰고, 죽순,
    단체급식 적용법 - 마지막에 조청을 넣고 나서는 바닥에 눌러붙지 않고 윤기가 나게 조려지도
    록 주걱으로 저어가며 조린다.
    - 자숙 문어 대신 갑오징어, 낙지, 주꾸미, 전복 등 해산물을 이용해도 된다.
    - 배 대신 파인애플, 사과 같은 새콤 달콤한 과일을 활용해도 된다.
    - 냉채소스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청양고추를 다져 섞는다.

    더덕해물냉채 (1인분)

    영양성분 상세표
    에너지
    (kcal)
    탄수화물
    (g)
    지질
    (g)
    단백질
    (g)
    식이섬유
    (g)
    292.06 26.02 6.35 34.92 8.18
    영양성분 상세표
    비타민A
    (ug RE)
    비타민E
    (mg)
    비타민C
    (mg)
    티아민
    (mg)
    리보플라빈
    (mg)
    칼슘
    (mg)
    나트륨
    (mg)
    칼륨
    (mg)

    (mg)
    7.32 1.33 23.59 17.42 0.24 0.71 395.28 26.08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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