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들깨찜 - 04월 이달의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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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정보

    재료 ▶주재료 : 미나리(90g), 무(40g), 일자콩나물(100g)
    ▶부재료 : 건다시마(1장=5×5cm), 건 표고버섯(2개), 당근(35g), 팽이버섯(½
    개)
    ▶양념 : 들깻가루(2큰술), 국간장(2큰술), 검은깨(약간)
    ▶전분물 : 전분(1작은술), 물(2큰술)
    만드는 법 1. 따뜻한 물(2컵)에 건다시마, 건표고버섯을 넣어 30분간 담가 우린 뒤 건진
    다.
    2. 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르고, 무와 당근은 같은 길이로 채 썬다.
    3.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제거하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해 낱낱이 가
    르고, 불린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채 썬다.
    4. 팬에 다시마 우린 물(2컵), 국간장(1큰술), 무를 넣어 중간 불로 3분간 바글
    바글 끓인다.
    5. 콩나물, 미나리, 들깻가루(2큰술)를 넣고 2분
    단체급식 적용법 - 일자콩나물 대신 토란 또는 우엉, 머위대, 시래기, 고사리를 사용해도 좋다.
    - 소고기채(한우우둔살채)를 넣어주면 기호도가 좋아질 수 있다.
    - 매콤하게 만들고 싶다면 청양초를 곁들여도 좋다.
    - 다시마 우린 물 대신 사골육수로 대체할 수 있다.
    - 전분물 대신 찹쌀가루를 이용하면 더 부드러운 맛을 낸다.

    미나리들깨찜 (1인분)

    영양성분 상세표
    에너지
    (kcal)
    탄수화물
    (g)
    지질
    (g)
    단백질
    (g)
    식이섬유
    (g)
    81.62 11.65 2.72 4.53 4.81
    영양성분 상세표
    비타민A
    (ug RE)
    비타민E
    (mg)
    비타민C
    (mg)
    티아민
    (mg)
    리보플라빈
    (mg)
    칼슘
    (mg)
    나트륨
    (mg)
    칼륨
    (mg)

    (mg)
    75.71 0.46 15.27 0.35 0.19 86.54 603.52 425.19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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