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

쑥 갓

쑥갓

쑥갓

학명 : Chrysanthemum coronarium var. spatiosum

원산지 : 유럽

영명 : Crown daisy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 생육온도 : 5∼30℃
  • - 쑥갓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해서 15∼20℃가 생육적온이고, 고온에도 강해서 한여름에도 재배할 수 있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노지에서도 월동이 되나, 10℃이상이 좋고, 겨울에는 서리를 맞지 않도록 한랭사, 비닐 등으로 방한 설비를 한다.

2. 재배일정

재배일정

3. 키우는 방법

■ 밭 만들기와 씨뿌리기

밭 만들기와 씨뿌리기

① 파종 2주 전에 토양 pH보정을 위해 고토석회 100g/㎡과 퇴비 2kg/㎡을 넣고 밭을 간다. 파종 1주일 전에 복합비료 60g/㎡을 넣는다.
② 골판지 등을 이용해 골을 만들어 파종하고 가볍게 흙을 덮은 후 충분히 물을 준다. 씨앗의 최적 발아 온도는 15∼20℃이며, 보통 3∼5일이면 싹이 튼다. 쑥갓은 채종 후 2개월 정도에 휴면 기간이 있 으므로 그 동안에는 발아율이 나쁘다.

■ 물·비료 주기

물·비료 주기

① 쑥갓은 다습(탄저병)하거나, 건조(노균병)가 계속되면 병이 발생되니 물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② 솎음은 특별히 하지 않지만 제초를 겸해서 솎음을 가볍게 한번쯤 실시한다.
③ 본엽 1∼2매일때 1회, 본엽 5∼6매일때 2회 비료를 준다. 비료는(N:P:K=8:8:8)를 1㎡당 40∼50g 정도 준다. (본엽-떡잎 이후에 생기는 모든 잎, 떡잎-종자가 발아되어 처음 나오는 잎)

떡잎, 본엽

4. 수확하기

쑥갓은 파종 후 30∼50일째 수확한다. 쑥갓은 잎이 잘 시들기 때문에 봄과 여름철에는 저녁때에 수확을 하며 겨울에 잎이 얼지 않게 보온을한다. 따뜻한 지방에서 월동재배를 할경우에는 씨앗을 드물게 파종 해서 가을에 한번 수확 하고 겨울동안에 곁가지가 자라게 하여 봄에 곁가지에서 마
지막 수확을 할 수 있다.

 

5. 영양적 가치
쑥갓에는 베타 카로틴, 철분, 칼슘,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기타 여러 생리활성 물질을 가지고 있
다. 또한 쑥갓은 가래를 감소시키고, 비장과 위를 보호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