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낭콩 - 06월 이달의음식

  • 강낭콩
  • 식재료유래 ■ 강낭콩의 원산지는 중앙멕시코와 과테말라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 그러나 고고학적 유물들을 근거로 볼 때 대립종은 남미지역이, 소립종은 중미지역으로 각각 원산지를 달리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 탄소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추정한 강낭콩의 재배기록을 보면 페루의 Callejon de Huaylas에서 BC. 7680년, 멕시코의 Tehuacan 계곡 유물로부터는 BC. 7000년 정도일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아울러 브라질과 북부 아르헨티나에서도 P. aborigineus 등의 야생종들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 신대륙 발견 후 스페인 선원들에 의해 lima bean이 태평양을 거쳐 필리핀으로 전래되었고 여기에 아시아 각지로 다시 전래되었으며, 동시에 페루로부터 Madagascar로도 전래되었다.
    ■ 노예선을 통항 브라질로부터 아프리카 지역으로 전래되었으며 16세기 초에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 유럽에 전해진 French bean은 16-17세기 사이에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영국에 전래된 것은 1594년 경이었다.
    ■ 강낭콩은 이탈리아 전역에 강낭콩이 재배되던 17세기경에 그리스, 터키, 이란 등지로 전래되었으면 북미지역으로는 BC. 5000~2000년경에 캘리포니아주를 통하여 서부지역 전역으로 퍼져 나갔으며 동부지역은 19세기 후반에 유럽으로부터 수많은 품종들이 도입되었다.
    ■ 아시아에서는 근세에 전파되었으며 일본에는 중국으로부터 전파되었다고 한다.
    ■ 우리나라에 강낭콩이 도입된 시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19세기 초의 문헌인 재물보물명고에 처음으로 강낭콩이 기록되어 있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적화 강낭콩: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또는 남아메리카로 추정되며 열대지방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온대지방에서는 1년생 작물로 재배 되는데, 직립형은 1년생이고 덩굴성은 열대지방에서 다년생이다. 유럽과 온대지방에서는 풋 강낭콩을 채소용으로 이용하고 에티오피아에서는 완숙 종자를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 리마콩: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일년생 또는 영년생 작물이나 온대지방에서는 1년생 초본으로 재배되고 있다. 인도, 미얀마 같은 열대우림지역에서는 매우 중요한 콩과작물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한발 및 습해에 높은 저항성을 갖고 있다. 미숙 종실은 채소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냉동이나 캔 등으로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 구입요령
    - 콩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하며, 선명한 적색이나 적갈색을 띠는 것을 고른다. 만일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을 구매한다면 껍질이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부러뜨렸을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한 강낭콩이다. 껍질 표면에 반점이 있거나 주름이 있는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상온에 보관한다.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은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고 콩알을 빼 살짝 데쳐 식힌 다음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동실에 보관한 콩을 사용할 때는 바로바로 꺼내 가열하여 용도에 맞게 활용하면 된다.
    ■ 손질법
    - 깨끗이 씻어준 콩을 큰 볼에 넣어주고, 볼에 물을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넣어주어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한다. 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열에 의해 그 구조가 파괴되면서 독성이 사라진다. 렉틴은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저해해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강낭콩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한 후 먹어야 한다.
    기타정보 - 국산 강낭콩은 대체로 크기가 고르고 배꼽 속에 타원형 반점이 뚜렷한 편인 반면 수입 강낭콩은 콩알이 작고 긴 편이며 배꼽 주위가 검은색으로 둘러싸여 있고, 반점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니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빵이나 떡의 소로 많이 이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넣어 먹는 정도로 많이 섭취되지 않으나, 유럽인들은 푹 삶아서 육류 대신 단백질의 급원으로 다량 소비한다.
    영양성분효능 ■ 강낭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칼륨, 인,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B6, E, K, 나이아신, 엽산 등도 고루 함유한 영양 식품이다.
    ■ 특히 비타민 B 복합체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 또한 강낭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파세올아민이라는 성분이 흡수되는 열량의 양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와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 강낭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을, 레시틴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 어린 깍지 강낭콩에는 인슐린의 원료가 되는 아연이 들어있어 즙을 만들어 마시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관련연구정보 ■ 박상순 외 2명, 2010, 강낭콩을 첨가한 탁주의 품질 특성,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20(4)
    - 강낭콩의 비율을 달리하여 제조한 탁주의 이화학적 물성 변화를 검토한 결과 강낭콩 함량이 높은 시료에서 항산화 활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강낭콩으로 담금한 탁주가 백미로 담금한 탁주에 비해 조직감과 선호도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어 새로운 제품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량 ■ 강낭콩 가구당 연간 실질구입액은 2010년 968원, 2011년 852원, 2012년 1,558원, 2013년 1,406원, 2014년 1,676원으로 2012년 대폭 증가 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11~12월에 구입한 서리태를 다 먹어갈 즘 나와 서리태와 교체되어 소비 되는 것으로 보인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