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 04월 이달의음식

  • 녹두
  • 식재료유래 ■ 녹두는 인도 및 버마지역이 원산지이다.
    ■ 녹두와 검정 녹두는 인도 지역에서 최초로 재배되었으며 탄소측정에 의한 연대는 대략 B.C. 1,000 ~ 2,200년쯤으로 추정하고 있다.
    ■ 인도, 버마, 태국, 스리랑카, 중국, 중앙아시아지역에서 오랜 기간 재배해 왔음에도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녹두와 검정녹두의 선조식물들은 인도에 야생하고 있다.
    ■ 초창기에는 아시아 이민자 또는 무역업자 등에 의하여 중동,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오스트리아 등으로 퍼지게 되었다.
    ■ 녹두는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며, 부소산성내의 백제 군창지에서 출토된 바 있으므로 청동기시대에 이미 재배가 시작된 것으로 추측한다.
    ■ 녹두는 생육과 성숙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다양한 작부체계에 적합한 작물이다.
    ■ 녹두의 개화는 일장과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장일조건에서는 개화가 지연되고, 고온에서는 촉진된다.
    ■ 녹두는 어느 토양에서나 잘 자라지만 사질토양에서 가장 잘 자란다.
    ■ 생육 기간 중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녹두가 너무 빨리 성숙하지만, 등숙기에 건조한 날씨는 종자생산에 유리하다.
    ■ 개발도상국에서는 주곡작물에 비하여 녹두에 대한 시비량이 적고 관수조건이 열악할 뿐만 아니라 품종의 수량성이 낮아 녹두의 수량이 매우 낮다.
    ■ 녹두는 두과 작물 중에서 쉽게 소화가 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과 노인들에게 인기가 있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남평녹두
    - 전남농업기술원에서 1982년에 교배 육성한 계통(전남2호)을 1992년에 등록한 품종이다.
    - 남평녹두는 도입육성된 선화녹두와 달리 꼬투리가 굽지 않는 직립형이고 종피광택이 없다.
    - 갈색무늬병과 흰가루병에 강한 저항성을 보이고 도복 및 습해에는 중정도 저항성을 가졌다.
    ○ 금성녹두
    - 전남농업기술원에서 1987년에 교배 육성한 계통(전남7호)을 1995년에 등록한 품종이다.
    - 바이러스, 갈색무늬병, 흰가루병에 강한 저항성을 가졌다.
    - 도복에 강한 저항성을 가져 생육후기까지 식물체가 싱싱하게 유지된다.

    ■ 구입요령
    - 녹두의 낱알이 충실하고 고른 것을 고른 것, 녹색 빛이 진하면서 갈색 낱알이 섞여 있는 것을 고른다.
    - 국산 녹두는 껍질이 거칠고 손으로 비비면 하얀 분말이 묻어 나오고 낱알의 크기가 고르지 않다. 또한 미숙립이 많이 섞여 있고, 물에 담갔을 때 물을 잘 빨아들이지 않는 것이 특지이다.
    - 반면 수입 녹두는 껍질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연두색을 띠고, 낱알이 굵고 고르게 생겼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녹두는 잘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공기가 통하도록 보관한다.
    - 더운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해주는 것이 좋다.
    ■ 손질법
    - 껍질이 벗겨지지 않는 통 녹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 다음, 물에 담가 8시간 가량 충분히 불려 손으로 비벼서 껍질을 제거한다. 이때 체에 녹두를 밭쳐 비비면 좀 더 쉽게 껍질을 벗겨낼 수 있다.
    기타정보 ■ 녹두는 19세기 후반 미국으로 건너갔지만 2차 대전으로 아시아 국가들과 무역이 중단된 1940년대까지만 해도 상업적으로 재배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미국과 호주에서 기계화에 의하여 대규모로 재배되고 있으며 페루의 북서쪽 지역에서도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쌀과 섞어 밥을 하거나 갈아서 녹두전을 부치고 삶아서 으깨어 죽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 녹두는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주면 장기 보관도 가능하고, 각종 요리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영양성분효능 ■ 녹두의 성분으로는 단백질(약 22%)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다음으로 탄수화물, 지질 등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 칼슘의 함량이 매우 높으며 인, 철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비타민 K가 풍부하다.
    ■ 특히 비타민 E가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다.
    ■ 또한 류신, 라이신, 아이소루신, 트레오닌, 히스티딘 등의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더위를 먹거나 변비가 심한 경우에도 좋고, 당뇨와 고혈압에는 녹두를 삶은 물이 효과가 있다
    관련연구정보 ■ 로스팅 녹두를 이용한 항비만 음료 제조 및 품질 평가, 송유빈, 2013, 석사학위논문
    - 항비만 생리활성이 강한 vitexin과 isovitexin을 함유하고 있는 녹두를 로스팅하여 이화학적 성분을 분석하였고 로스팅 녹두를 티백으로 제조하여 관능평가를 통해 기능성 음료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 로스팅 녹두는 항비만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료의 원료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량 ■ 녹두 재배면적은 1980년 6,472ha 재배되었으나, 이후 감소하여 2015년 1,668ha 재배에 그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