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 - 03월 이달의음식

  • 목이버섯
  • 식재료유래 ■ 목이버섯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 활엽수의 고목에 무리 지어 발생하는 버섯으로 특히 뽕나무, 물푸레나무, 닥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에서 자라는 것이 품질이 가장 좋다.
    ■ 자연산보다는 재배를 통한 이용이 대부분으로, 참나무류 원목에 종균을 접종하여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 현재, 액상 종균을 배양한 후 톱밥배지에 접종해 대량 생산하고 있다.
    ■ 주요 생산지 수입은 중국, 일본이고 국내는 경기 김포, 화성, 강원 정선, 충남 부여, 전북완주이다.
    ■ 목이의 이름은 그리스어인 ‘Auricula’에서 왔으며 ‘귀(ear)’라는 뜻이다. 버섯의 형태가 귀와 비슷하고 촉감이 고무질과 젤라틴 질에 의해 귀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 목이버섯에는 10여종이 있는데 그중 흰 목이버섯과 검은 목이버섯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 중국은 폐 질환, 고혈압, 감기, 미용 효과 등으로 흰색 목이버섯을 불로장생의 양약으로 여겨졌다.
    ■ 흰색 목이버섯은 버섯의 색깔이 은색으로 은이버섯이라고도 하며, 서양에서는 모양새가 잴리 같다 하여 흰잴리버섯이라고도 부른다.
    ■ 중국에서는 흰 목이버섯이 4대 진미에 뽑히는 요리로 은이버섯요리라고도 하며, 과거 양귀비가 즐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 중국에서는 목이, 우리나라에서는 목이 또는 물을 먹으면 유연하게 묵처럼 흐물흐물해진다고 해서 흐르레기라고도 하며, 일본에서는 해파리 또는 기쿠라케라고도 한다.
    ■ 한방에서는 목이버섯이 적리, 치질 등의 약재로 사용된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검은 목이버섯/흰 목이버섯/털 목이버섯
    ■ 구입요령
    - 잘게 쪼개져 있지 않고, 목이버섯의 온전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고유의 향이 많이 나는 것이 좋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생 목이버섯은 수분이 날아가므로 신문지에 싸서 수분방지를 막아주는 것이 좋으나 대부분의 건 목이버섯은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하면 된다.
    ■ 손질법
    - 요리 전에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사용한다. 사용 시에는 목이버섯의 줄기를 제거하고 사용한다.
    기타정보 ■ 콩기름이 비타민 D의 함량이 많은 목이버섯의 흡수를 도와준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목이버섯은 연한 것은 생으로 먹을 수 있으나 주로 말려서 저장해 두고 식용으로 사용한다.
    ■ 목이버섯초회, 밥, 잡채 등 다양한 나물들과 곁들여 무쳐먹거나, 장조림, 중국요리 등 다양하게 요리에 사용된다.
    영양성분효능 ■ 목이는 특유한 맛과 향이 있고 씹는 촉감이 좋으며, 버섯이 변질되지 않고 건조가 잘되어 보관과 저장성이 강한 장점이 있다.
    ■ 인터페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하고 간을 보호해주며 자양강장작용이 뛰어나다.
    ■ 비타민D와 칼슘의 함량이 매우 풍부하여 뼈 건강에 좋고, 섬유소 함량이 높고 교질상 물질이 많고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 및 독소 배출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 혈액을 적당히 응고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출산모 또는 출혈이 심한 환자에게도 이용할 수 있다.
    ■ 또한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
    ■ 검은 목이버섯에는 로이신, 아이소로이신, 발린, 리아신, 메싸이오닌, 트레오닌 등의 풍부한 필수 이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많으며, 버섯 중 식이섬유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관련연구정보 ■ 목이버섯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및 항균 효과, 유상철외 1명,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5(3), 2016
    - 본 연구는 acetone, ethanol 및 ethylacetate 등을 용매로 이용하여 목이버섯으로부터 추출물을 확보하고 용매별 추출물에 대한 항산화 및 항균 활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확보된 각각의 추출물에 대한 폴리페놀 함량, 플라보노이드 함량, DPPH 라디칼 소거능 및 ABTS 라디칼 소거능 등의 항산화 활성과 6종의 균주에 대한 디스크 확산법으로 항균 활성 등을 측정하였다. 목이버섯 ethanol 추출물에서 높은 항산화 활성을 확인하였고, acetone, ethanol 및 ethyl acetate 추출물 모두에서 다른 균에 비해 B. subtilis에 대하여 생육저해환이 다소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목이버섯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균 활성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목이버섯을 이용한 천연 첨가제 혹은 건강 기능성 식품의 원료소재 등으로 이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소비량 ■ 국내 ‘09년 대비 ‘15년 생산량은 33.5톤에서 4.54톤으로 179% 증가했다.
    ■ 우리나라는 목이버섯 생산농가가 적어 일부 생산농가 변동에 따라 주산지가 바뀔 정도로 생산기반이 취약하다.
    ■ 수출물량은 2015년 999kg, 2016년 2,746kg이고, 수입물량은 2015년 기준 766,783kg으로 국내 총 소비추정량 859,322kg의 89.2%이고 매년 증가추세이다.
    ■ 주요 수출국은 미국, 호주, 필리핀, 대만이지만 물량이 매우 적고 특히 목이버섯 최대 수입 소비국인 일본은 진출을 못하고 있으며, 수입은 대부분 중국에서 들어오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