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 12월 이달의음식

  • 석류
  • 식재료유래 ■ 석류나무(Punica)는 석류나뭇과(Punicaceae)에 속한다. 학명은 Punica granatum, 영명은 Pomegranate(tree)로 유럽 동남부, 중국, 히말라야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다.
    ■ 원산지는 서남아시아인데 유럽, 동아시아로 전파되어 개량되었다.
    ■ 중국에서는 페르시아(安石國)에서 가져온 과일이라 하여 석류(石榴), 안석류(安石榴)라고 불렀다.
    ■ 우리나라에는 8세기께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 석류는 한문으로는 石榴, 영명은 Pomegranate이며 granatum, granate의 의미는 ‘종자가 많이 달리는’ 또는 입상과실(粒狀果實)이라는 뜻이다.
    ■ 석류를 한자로 石榴로 쓰는데 안석국(安石國)의 나무로 줄기에 혹이 있다는 뜻이다.
    ■ 중국에서는 석류가 SO2 등 유독기체와 잔 먼지 흡수능력이 강하여 공기정화 능력이 있다고 하여 곳곳에 많은 석류를 식재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음료, 술, 구충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으며 백자유라 하여 자손의 번창과 돈을 담아 온다는 관념을 담고 있는 과실이며, 또 우리 조상들은 왕비의 대래복 문양, 병풍과 시, 그림소재 등으로 다양하게 우리 가까이에 있었다.
    ■ 석류는 열대와 따뜻한 온대기후에서 자랄 수 있다. 그러나 최상의 과실품질은 서늘한 겨울과 덥고 건조한 지역에서 생산된다.
    ■ 기온이 24~28℃이면 수정이 좋고, 18~26℃이면 과실의 생장과 종자발육에 적합하다.
    ■ 석류 과일에는 갱년기 여성 건강과 항산화 등의 효과가 뛰어난 엘라그산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 석류의 영양성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석류의 과육뿐만 아니라 과피와 씨앗까지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석류의 과피와 씨앗에는 항산화 효과에 좋은 탄닌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석류의 대표적 생리 활성물질인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과피와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국내산 석류의 두드러진 특징인 시큼하고 떫은 맛은 실제 약리적 측면의 효용성에서 수입산 석류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 국내산 석류는 수입산 석류와 비교할 때 과실의 크기가 더 크고 열매의 껍질이 더 두꺼우며, 익으면 껍질이 갈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단맛보다는 신맛이 더 강한 품종이다.
    ■ 국내 소비량은 대부분 수입산이 유통됐으나 최근에는 꽃향 1호, 꽃향 2호, 단미홍 등 국내산 품종이 개발·보급되면서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 특히, 고흥지역 석류는 소비자 건강을 위해 대다수 농가가 친환경 재배하여 생산하고 있다.
    ■ 최근 연구에 의하면, 전남 도내에서 생산되는 석류는 주로 신맛이 나는 신석류로 수입산 단석류 보다 건강에 유익한 유기산(구연산) 함량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 전남 도내에서 생산되는 석류는 주로 친환경으로 재배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유기산 함량이 높아 생과 보다는 주스, 차, 과일주 등으로 가공하여 이용하고 있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꽃향 1호: 고흥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고흥 지역 재래종을 선발한 국내 최초 신석류 품종으로 수확기가 빠르며 과육과 과피의 색이 선명한 빨간색인 것이 특징이다.
    - 꽃향 2호: 고흥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고흥 지역 재래종을 선발한 석류 품종으로 만생종이며 쓰러짐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 단미홍: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과수연구소에서 자체 육종한 국내 최초 단석류 품종으로 국내 재래종에 비해 당도가 높고 적색 과피인 것이 특징이다.
    ■ 구입요령
    -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고른다.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른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서 약 15일에서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손질법
    - 석류를 반으로 쪼개어 알맹이를 골라낸다.
    기타정보

    섭취정보

    섭취방법 ■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 먹는다. 생으로 먹기도 한다.
    영양성분효능 ■ 석류는 안토시아닌의 중요한 원료 중 하나이다. 또한 석류과일은 높은 페놀함량과 항산화 특성이 있다.
    ■ 또한 여성의 갱년기 증후군의 우울증과 골 손실 치료에 임상적으로 더욱 효과적이다.
    ■ 석류껍질 추출물은 강한 항균성과 보존력,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며, 신장(kidney)과 간(liver)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페놀이 풍부한 석류껍질은 고지방식이로 비만한 쥐의 장내 미생물과 박테리아에 의한 조직의 염증과 콜레스테롤 혈증을 완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 석류의 과육과 과일껍질은 강한 항산화적 활성을 나타내며 종자유는 약한 항에스트로겐 활성을 나타내어 여성의 월경증세 완화( 및 폐경기 장애해소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유방암예방 및 전립선암 예방, 암세포의 증식 억제 등의 간섭인자로써 항암 활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관련연구정보 ■ 난소 적출 동물모델에서 고흥산 석류 농축액의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 위지향 외 9명,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4(4), 2015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재배된 고흥산 석류 농축액의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제품개발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난소 적출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국내(고흥)산 석류 농축액과 이란산 석류 농축액 재품의 골밀도 등 몇 가지 지표를 분석하여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를 비교하였다. 고흥산 석류 농축액이 이란산 석류 제품보다 골밀도 등 뼈 건강에 관련한 갱년기 증상 개선에 더 효과적이라고 사료되고, 고흥산 석류 농축액은 난소 절제에 의한 체중 증가 및 복부/내장지방 축적을 개선하여 골다공증, 비만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비량 ■ 2016년 전남 도내에서 약 175ha(전국 200ha의 88%)의 석류가 재배되고 있으며, 겨울철이 따뜻하고 동해가 적은 남해안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